인터넷 동영상 시청 환경
21년 대비 PC/Mobile 기반의
인터넷 동영상 시청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그중 여전히 시청량의 절반 이상이 Mobile에서 발생하고 있다. 콘텐츠 소비 방식에서는 SVOD가 PC기반 주 시청자에 한하여 눈에 띄게 하락하였으며 펜데믹
이후 유료 구독자 이탈이 염려되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주 시청 플랫폼 기준으로 분석한 SVOD 시장 지배력은 여전히 유튜브,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등의 OTT 매체가 압도적으로 상위권을 차지했다. 하지만 유튜브를 1순위 주 시청 매체로 답한 비중이 최근 3년 간 줄고 있는 상황이다.
인터넷 동영상 시청과 광고 영향
인터넷 동영상 광고는 브랜딩 및 퍼포먼스 차원에서 모두 유의미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적정 수준의 노출 빈도가 전제되지 않으면 해당 광고, 제품/브랜드, 나아가 플랫폼에 대한 거부감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각인하되 그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적정 수준의 노출 빈도 관리가 필요하며, 이러한 거부감 및 광고 효과는 인구통계학적 특성별로 매우 상이하므로 각 타깃 단위에서 정밀하게 기획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