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ing Star #예뻐서 찾게 돼, 세상변화 꿈꾸는 공정무역기업 비타트레이드 문준철 대표

 

비타트레이드 문준철 대표

 

비타트레이드 문준철 대표는 미국의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했다. 함께 미국에서 공부하는 누나와 자주 만나 놀았다. 한번은 누나가 자원봉사를 통해 알게 된 키르기스스탄의 수공예품을 소개했는데, 꽤 매력 있었다. 그는 그 길로 키르기스스탄으로 떠났다.

 

문준철 대표는 키르기스스탄에서 다양한 수공예 상품과 장인을 만났다. 뛰어난 물품을 만드는 장인들이었지만 받는 돈은 보잘것없었다. ‘저 상품을 제 값 받고 팔게 하면, 이들이 더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30개 브랜드, 15개 나라가 함께하는 공정무역기업 ‘비타트레이드’의 시작이다. 

 


I 비타트레이드에서 소개하는 공정무역 에스노텍 파우치

 


Q 처음 공정무역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키르기스스탄에서 그들의 수공예품을 봤어요. 제가 본 건 실크에 펠트를 덧댄 목도리였는데 참 매력적이더라고요그에 비해 그들이 받는 돈은 형편없었죠. 내가 이걸 한국에 소개하면 우리는 더 좋은 제품을 만나고, 이들은 더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그때가 2013년이었어요. 1년 뒤에 바로 비타트레이드를 시작했죠.


 

Q 브랜드 입점 시 특별한 기준이 있으신지


우선적으로 스토리, 그 다음이 상품성입니다. 비타트레이드는 라틴어로 , 생명을 뜻하는 비타와 무역을 뜻하는 트레이드가 합쳐진 말이에요. 사람들에게 빛이 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업이 되겠다는 운영 철학이죠.

 

저개발국가 아티쟌들을 고용한 브랜드, 현지에 작업장을 운영하며 그들에게 희망이 되어주는 브랜드들을 우선적으로 선정합니다. 저희의 철학과 함께할 수 있는지 그 스토리를 먼저 확인하고, 그 후에 상품성을 봐요. 물론 꾸준히 사랑과 지지를 받는 제품이 필요하니 매우 까다롭게 선정합니다. 

 


I 비타트레이드의 ZIGZAG 공정무역 야크 울 스카프 


 

Q 상품성을 볼 때는 무엇을 중점으로 두시나요?

  

지속가능성이 가장 중요해요. 선한 마음에만 의지하는 감성팔이식 판매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어요. 공정무역 제품이니 가격이 높아도 구매할 수 있도록 디자인, 품질 측면에서 뛰어나야 하죠. 그래야 판매도 꾸준히 이어지고 그들의 삶의 질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겠죠. 

 


I 비타트레이드의 공정무역 에스노텍 백팩

 

Q 디자인이 예쁘고 상품성이 좋으니 베스트셀러도 종종 나오겠는걸요

  

맞아요. 15년쯤에 저희가 소개한 콜롬비아 전통가방이 큰 인기를 끌었어요. 수익측면에서는 좋지만, 사실 저희 제품중에 급작스러운 인기를 끄는 아이템은 안 나왔으면 좋겠어요.

 

저희 제품 특성상 수작업으로 손이 많이 가는 제품들이 많아요. 한번 인기를 크게 끌게 되면 대량생산이 필요한데, 그러기는 힘들죠. 사람을 더 뽑으면 되겠지만, 보통 한번 급하게 끓어오른 인기는 마찬가지로 급작스럽게 줄어들거든요. 그런 건 오히려 이들의 삶의 질을 하락시키겠죠.

 

인기를 끄는 핫한 아이템보다는 가치있는 스테디 셀러를 소개하고 싶어요.

 

 

 

이바자에서 비타트레이드를 만나보세요
https://goo.gl/dXnkf4

 

샤우트 378호에서 보기

 http://www.pentabreed.com/newsletter/newsletter378.htm 

 

Rising Star 상상과 영감의 채널 역할을 하는 인물과 기업을 소개합니다. 샤우트 편집실 Communic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