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신한금융지주와 신한은행이 공개한 ‘쏠 익스플로러스’ 캐릭터는
귀여운 매력으로 사랑받았지만, 금융권 캐릭터 경쟁 심화로 새로운 마케팅이 필요했습니다.
기존의 일방적인 홍보를 넘어, AI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고 캐릭터의 해리티지를
경험·공유할 수 있는 ‘신한프렌즈 AI 새친구 만들기’ 캠페인을 기획했습니다.
#누구나 손쉽고 빠르게 AI 캐릭터 생성
직관적인 AI캐릭터 생성 프로세스를 통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AI 캐릭터 생성이 가능하며,
백엔드의 프롬프트를 튜닝하여 어떠한 프롬프트를 입력하여도 기존의 ‘쏠 익스플로러스’가 가지고 있던 귀엽고 포근한 화풍을 유지한 캐릭터가 생성되도록 기획하였습니다. 또한 카카오톡 공유를 통해 귀여운 캐릭터의 호기심과 가볍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신한은행이 사용자들에게 더욱 친숙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규모 실시간 참여형 이벤트 또한 AI활용 가능
<신한 프렌즈 AI 새친구 그리기>는 16만건 이상의 이미지 생성, 8만명 이상의 참여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AI를 활용한 대규모의 실시간 이벤트 진행이 가능함과 사용자들 또한 프롬프트를 사용한 참여에 큰 부담감이 없음을 확인시켜준 이벤트입니다.
생성된 이미지 또한 초기 AI생성 이미지에서 발생되는 어색한 부분을 튜닝 및 제거하여 사용자들의 거부감도 없어졌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 AI를 활용한 기획이 단발성 이벤트에만 적합하다는 인식의 틀을 넘어 모든 브랜드 홍보의 기본 항목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W3G 김문겸 팀리더 / PM
AI로 귀엽게 생성된 캐릭터들을 보며 즐거운 프로젝트 기간을 보냈습니다.
짧은 준비 기간동안 원활한 프로젝트를 위해 힘써 주신 모든 분들과 리더님들께 감사드립니다.
MG 조민정 팀리더 / AE
최근 마케팅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AI를 활용한 마케팅이어서, 더더욱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했던 캠페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신한은행 생성형 AI 이벤트>에 참여한 모든 리더님들 너무 고생하셨고, 모두 분께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MG 박광희 팀리더 / CD
신한은행 생성형 AI 이벤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해 주신 모든 리더님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수고 많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W3G 신효진 리더 / AE
AI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쏠 익스플로러스'의 해리티지를 경험하고, 새로운 친구를 만드는 과정에 참여하며 브랜드와 더 가까워지는 과정을 함께할 수 있어 매우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