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Stable Diffusion ? Stability AI)

 

스테이블 디퓨전은 생성형 AI 3대장(미드저니, 스테이블 디퓨전, 달리) 중 하나입니다. 나머지 2대장들에 비해 사용 리소스가 적고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무료로 사용 가능한 것이 장점이죠.

 

스테이블 디퓨전을 사용하는 방법이라 하면 구글 코랩에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출처: fast_stable_diffusion_AUTOMATIC1111.ipynb - Colaboratory (google.com))

 

그런데 이게 보기보다 은근히 복잡합니다. 그리고 2023년 7월 이후로 코랩에서의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 사용은 유료로 바뀌었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은 무료인 것이 큰 장점인데 유료나 마찬가지로 되어버리다니 이렇게 곤란할 데가 없습니다.

 

이럴 때 남이 만든 서비스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출처: Playground AI)

 

플레이그라운드 AI는 스테이블 디퓨전을 기반으로 한 무료 이미지 생성 사이트입니다. 회원 가입 후 하루에 1000장까지 무료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죠. 더 많은 이미지 생성을 원한다면 유료 플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Playground AI)

 

스테이블 디퓨전 1.5버전, 2.1버전, 그리고 가장 최신 버전인 XL도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스타일 적용이 가능합니다.

 


(출처: Playground AI)

 

이미지를 합치거나, 원하는 부분을 편집하는 등 다양한 편집 기능들도 있습니다.

 


(출처: Playground AI - YouTube)

 

플레이그라운드 AI의 장점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유튜브를 통해 제공되는 튜토리얼 영상에 있습니다. 이런 AI 생성 툴을 처음 다뤄 보시는 분들이라도 별다른 설명 없이 사용해볼 수 있고 튜토리얼 영상은 비록 영어이긴 하지만(자막도 영어만 제공) 알아듣기 쉽고 차근차근 잘 가르쳐줘서 추천합니다.

 


(출처: Leonardo.ai)

 

레오나르도 AI는 하루에 100장에서 150장 정도의 무료 이미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더 많은 이미지 생성을 원한다면 유료 옵션도 있습니다. 

 


(출처: Leonardo.ai)

 

레오나르도 AI는 스테이블 디퓨전 외에도 다양한 모델들을 제공하는데, 레오나르도 AI에서 제공하는 플랫폼 모델과 유저들이 만든 커뮤니티 모델이 있습니다.

 


(출처: Leonardo.ai)

 

이미지 편집, 3D 텍스처 생성, 커스텀 모델 만들기 등 플레이그라운드 AI보다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레오나르도 AI의 장점은 첫째로 왠만하면 이미지를 예쁘게 만들어 줍니다. 플레이그라운드 AI보다 생성된 이미지의 퀄리티가 높다고 느껴졌습니다.

둘째로는 다양한 모델들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생성형 AI를 사용해 예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프롬프트를 잘 쓰는 것 만큼이나 어떤 모델을 쓰느냐도 중요한데, 그런 면에서 다양한 모델들이 제공되고 직접 모델을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종합하자면, 처음으로 AI 이미지 생성 툴을 사용해보시는 분들은 플레이그라운드 AI를 튜토리얼 영상과 함께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어느 정도 손에 익었다 하시는 분들은 레오나르도 AI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