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moneywony

 

지금 마케팅에서 가장 HOT 키워드는 역시 메타버스 입니다. 그리고 메타버스와 함께 급부상 하고 있는 키워드는 NFT입니다. ‘메타버스도 잘 모르겠는데 NFT는 또 뭔데요??’ 싶은 분들을 위해 활용 레퍼런스 위주로 NFT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NFT가 뭔데?

사전적 의미는 Non-Fungible Token으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입니다.

쉽게 알려줘!

디지털 파일의 소유권 정보를 기록하는 기술로, 공유가 만연한 디지털 세상에서 내꺼! 라고 당당히 주장할 수 있는 디지털 파일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더 쉽게!  

디지털 세상에 있는 수많은 모나리자 작품 중에서 모나리자 NFT를 소유한다면 진품은 내 소유가된다는 것이죠.

[이미지 출처] cobak

 

 

NFT 왜 알아야 하는데?

모나리자를 지금처럼 검색만 하면 바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프랑스 박물관까지 가야 볼 수 있다면, 모나리자의 가치는 더 높아질 것입니다.

이처럼 NFT로 디지털 파일에 나만의 것이라는 가치를 부여하면, 희소성이 발생됩니다.

, 디지털 세상인 메타버스 내에서 화폐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미지 출처] sk네트웍스 공식 블로그

 

NFT 많이들 쓸까?

NFT가 뭔지는 알겠는데, 그래서 이 기술 많이들 쓸까? 싶으신가요?

이미 많은 브랜드가 NFT를 사용하고 있고, 차세대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명품 업계 : 루이비통, 프라다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LVMH 그룹은 NFT 인증서를 만들었습니다. NFT 인증서는 구매자들의 구매 이력, 진품 인증이 나와 종이 보증서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엔터테인먼트 업계 : BTS 소속사 하이브는 NFT 포토카드를 출시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한정 포토카드를 NFT로 만든 뒤 하이브의 플랫폼인 위버스를 통해 수집하거나 교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스포츠 용품 업계 : 한정판 제품 출시가 활발한 스포츠 용품 업계. 나이키를 대두로 운동화 정보를 NFT로 만드는 특허를 등록하였습니다. 리셀 시 소유권을 추적하고,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 게임 업계 : NFT 게임이 상용화 되면, 모든 NFT 게임들 간에 호환이 가능해집니다. 이제 각 게임 별 캐릭터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캐릭터로 여러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카카오게임즈, NHN 등이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NFT

많은 업계에서 활발하게 적용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특성부터 파악하고 마케팅에 잘 활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