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을 할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공기를 이용할 것이다. 발권을 하고 출국심사를 받고 면세점이나 라운지를 이용한 후 탑승시간에 맞춰 게이트를 찾아갈 것이다. 중간과정을 생략하더라도 탑승 게이트는 탑승을 위해 반드시 이용해야 하는 공간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코노미 클래스를 이용한다. 퍼스트 클래스와 비즈니스 클래스의 승객들이 탑승한 후 이코노미 클래스 사람들이 탑승한다. 만약 단순히 탑승만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하던 공간이 특별한 공간으로 바뀐다면? 단순한 게임에 참여했을 뿐인데 비즈니스 클래스로 승급이 된다면 어떨까?
에어 프랑스에서는 아시아 지역의 신규 비행기 취항도입을 기념해 싱가포르 창이 공항과 일본 오사카 간사이 공항에서 이코노미 클래스에서 비즈니스 클래스로 업그레이드하는 ‘Upgrade Challenge’ 이벤트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참여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자신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 앱을 다운 받거나 태블릿을 대여해 떠다니는 구름을 자르는 ‘Cloud Slice’ (http://goo.gl/PpI4TM) 게임에 참여한 후 탑승 전까지의 이벤트 시간 동안 최고 점수를 달성한 사람의 좌석을 바로 업그레이드 해준다. 세계 최초의 항공좌석 업그레이드 모바일 게임이다. 그냥 게임에 참여해서 최고점수만 얻어내면 되는 것이다. 게임결과는 실시간으로 대형 디스플레이에 업데이트된다.
탑승객에게 여행의 시작이나 끝에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공항과 항공사는 이슈를 생산하게 되는 것이다. 오프라인 이벤트이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했고 온라인에서 참여한 결과를 오프라인에서 리워드를 제공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기록해 SNS로 확산한다. 매우 단순하지만 강력하다. 브랜드에 대한 기대, 환상, 재미를 주고 리워드의 즉시성이 얼마나 효과적임을 보여주며, 막연한 소망이 현실이 되는 순간의 즐거움과 재미의 효과를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