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브리드가 고용노동부, 대한상공회의소가 민관 협업으로 진행하는 미래내일일경험 ESG지원형에 한국경제TV와 컨소시엄으로 24년 5월부터 25년 2월까지 10개월 동안 함께하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책사업으로, 직무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 협업을 기반으로 미취업 청년에게 다양한 일경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노동시장의 원활한 진입을 지원하는 사업이였습니다.
그중 펜타브리드는 청년들이 AI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실제 직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AI미디어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또한 최근 기업이 단순히 이윤 추구를 넘어 ESG 경영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AI 활용 지식과 더불어 ESG 교육을 통해서 기본적인 지속 가능경영에 대한 마인드도 참여자들이 갖출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AI미디어 크리에이터 프로그램 기간 동안 참여자들은 AI 활용에 대한 실무 스킬을 배우고,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호텔, 패션, IT분야의 다양한 브랜드들과 협업하여 홍보영상, 카드 뉴스, 리플릿 등 제작하여 제공함으로써 직무탐색 또는 직무역량 강화를 통해 AI 활용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1. AI를 활용한 지속가능경영 아이디어 해커톤
현업자의 시선에서는 어느정도 한계가 있는 어떻게 보면 약간은 딱딱한 지속가능경영 ESG를 학생들의 시선에서, 학생들만의 신선한 아이디어로 채움으로써 기업의 기존 관행이나 시각에 대해 새로운 자극을 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아이디어 해커톤을 통해 실무에서 실제로 고민 중인 지속가능경영 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창의적인 솔루션을 접할 기회와 ESG 분야에 관심이 많은 우수 학생을 미리 만나 인턴십 채용의 가능성까지 가질 수 있었습니다.
2. 기업체 방문 및 협업자와 인터뷰
펜타브리드와 한국경제티비 함께하는 컨소시엄에서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 방문하고, 다양한 영역의 현업자들과 인터뷰를 위해서 약 40개정도의 기업을 섭외하였습니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실제 기업체를 방문하고 담당자와 인터뷰를 통해 단순히 이론이나 과제 차원이 아닌, 현장감과 실무적 통찰을 얻을 수 있었고, 앞으로 있을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와 커리어 인사이트도 동시에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3. AI를 활용한 팀프로젝트
팀프로젝트에 펜타브리드의 AI전담부서인 W3G그룹에서 참여자들에게 AI활용 교육을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데이터분석 기반의 기획, 아이디어 발굴, 작업 효율 향상, 차별화된 역량을 확보할 수 있었고, 최종적으로 참가자들은 AI사전직무교육을 통해서 쌓은 지식을 기반으로 브랜드들의 요구사항에 맞춰서 기업에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영상,리플렛,SNS카드뉴스 제작함으로써, 협업능력과 실무 현장성을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박근철 리더 / PM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10개월간의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면서, 많은 수의 참가자들을 관리하고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는데 어려움도 많았지만, 프로그램에 참가한 참여학생들이 참가 전과 다르게 실무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가는 모습을 보고 큰힘이 되었습니다. W3G그룹 리더님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끝까지 프로그램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
백다현 리더 / 기획
프로그램 운영하면서 어려웠던 점들도 많았지만 열정 가득한 눈망울로 임하고,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참여자들을 보면서 저도 잊고 있었던 감정을 다시금 느끼며 함께 성장했던 시간이었습니다. 긴 10개월 간의 사업을 돌아보니 힘들었던 날보다 웃었던 날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아마 끝까지 함께 해주신 분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지원과 응원을 보내주신 학교 및 한경 관계자분들과 사업이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주신 W3G 그룹 리더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김가영 리더 / 기획
드디어 끝날 것 같지 않던 일 경험 사업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정부사업은 처음이라 증빙해야 할 서류들과 절차가 많아 어려움이 있었지만 끝나고보니 보람있었던 프로젝트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엇보다 사업 초기부터 애써주신 두 리더님 덕분에 잘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두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함께 고생한 리더님들 모두 수고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