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NTAPRISM 2015. 3월호



 

 

  

MONTHLY CAMPAIGN FOCUS

THE SKODA HOSTEL


 

모스크바에 생긴 첫 번째 자동차 호스텔!
SKODA는 안락한 실내는 물론 흠잡을 데 없는 서비스까지 제공한
최초의 자동차 호스텔 The Skoda Hostel을 모스크바에 선보였다.
처음 만나는 숙박시설,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땠을까?

 

BACKGROUND

국내에서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자동차 브랜드 SKODA가 SKODA FABIA 차량의 내부 공간이 넓다는 점을 홍보하기 위해 이색적인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대규모 뮤직 페스티벌 시기에 온라인 숙박 업체인 Tripping.com과 제휴를 통해 차량 내부를 호텔처럼 꾸며서 숙박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여기에서 그친 것이 아니라 숙박 이후에는 SKODA FABIA 테스트 드라이빙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주었다.

 

INSIGHT

시트, 커튼, 와이파이 등의 각종 서비스는 모두 무료로 누리게 하였고, 참여한 사람의 SNS 계정을 통해 해당 내용을 공유하도록 하여 자발적 바이럴 효과를 발생시켰다. 지금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경험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소비자들의 SNS 이용 행태를 잘 활용하였고 百聞不如一見(백문불여일견)이라는 말처럼 “SKODA FABIA의 내부 공간은 넓습니다.” 라는 한 마디의 말 보다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메시지를 각인시킨 캠페인이다.

 

CREATIVITY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는 말이 있듯이 이 캠페인은 독창적이기보다 진행 시기가 적절했다. 대규모 뮤직 페스티벌을 관람하기 위해 모스크바로 많은 사람들이 대이동을 한다는 점, 이 시기에는 호텔 예약 관련 웹사이트 방문자가 늘어난다는 환경을 잘 활용하였다. 적절한 시기에 집행한 THE SKODA HOSTEL 캠페인은 뮤직 페스티벌의 흥분이 채 가시기 전에 SKODA FABIA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한 셈이다.

 

ABOUT CAMPAIGN

브랜드: SKODA AUTO

광고주: SKODA AUTO

대행사: BBDO RUSSIA

집행기간: 2013

집행매체: OFFLINE, SNS

▶ http://youtu.be/-7LUqTnh7No

 

 

 

 SOCIAL CAMPAIGN CASE STUDY 01

ONE MILLION REASONS CASEFILM


 

BACKGROUND

세상에는 성격, 외모, 생활환경 등 모든 것이 다른 사람들이 살고 있고, 이들이 Audi 자동차를 좋아하는 이유 또한 같지 않을 것이다. Audi는 이 점에 주목하여 Audi를 좋아하는 개개인의 사유와 독특한 이유를 #onemillionreasons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SNS(Facebook, Instagram, Twitter, Google)에 공유하도록 하고, 팬들 중 몇몇을 선발하여 Audi R8 시승 체험도 제공하였다.

 

INSIGHT/CREATIVITY

이 캠페인은 WebGL이라는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독립적인 플랫폼을 설계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해시태그를 도구로 사용하였다. SNS를 통해 공유되는 Audi를 좋아하는 이유들이 Microsite에 모여 Audi R8 모델이 완성되게 함으로써 캠페인에 참여한 소비자들에게 Audi를 구성하는 직접적인 구성원이 되는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였다.

 

ABOUT CAMPAIGN

브랜드: AUDI

광고주: AUDI / 대행사 : RAZORFISH GERMANY

집행매체 : SNS, Offline

▶ https://vimeo.com/91612489

 

 

 

 

SOCIAL CAMPAIGN CASE STUDY 02

THE GREATEST INTERCEPTION EVER


 

BACKGROUND

미국 최대의 스포츠 이벤트 슈퍼볼에 수많은 브랜드들이 광고를 실으려 혈안이 되어 있을 때 광고를 싣지 않는 역발상을 한 브랜드가 있다. Volvo는 새로운 신차 ‘Volvo XC60’을 알리기 위해 타 자동차 브랜드 광고 시간에 #VOLVOCONTEST 해시태그를 한 후 해당 모델을 선물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함께 기재하여 트윗하면 추첨을 통해 ‘Volvo XC60’를 선물하는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INSIGHT/CREATIVITY

모든 브랜드가 TV 광고에 힘을 쏟을 때 Volvo는 소비자의 생활 패턴을 잘 활용한 캠페인을 펼쳤다. TV를 보면서도 손에서 핸드폰을 놓지 않는 소비자들의 습관을 활용한 소셜마케팅을 진행하였고, 리워드로 신차를 주는 것도 캠페인 확산에 한몫 했겠지만, 결과적으로 다른 자동차 브랜드 광고를 보면서 Volvo를 떠올리게 하는 인식을 자리 잡게 하였다.

 

ABOUT CAMPAIGN

브랜드 : VOLVO
광고주 : VOLVO / 대행사 : GREY NEW YORK
집행매체 : SNS

▶ http://youtu.be/0JCGbsWaB0g

 

 

 

 

SOCIAL CAMPAIGN CASE STUDY 03

UNDRESS NEW TWINGO


 

BACKGROUND

#UndressNewTwingo 캠페인은 RENAULT가 자사의 Twingo 모델 론칭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모션이다. 앞서 예고한 일시에 프로모션 사이트를 통해 위장막으로 가려진 Twingo의 스파이샷을 공개하여 디자인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한 후 #UndressNewTwingo 해시태그를 사용해 트윗 작성을 유도하였다. 트윗이 작성될 때 마다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전문 무용수들이 위장막을 걷어내는 과정을 공개하였다.

 

INSIGHT/CREATIVITY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궁금증을 유발하는 티저 광고. #UndressNewTwing 캠페인은 많은 소비자들이 티저 광고를 접한 순간부터 신차를 만나는 순간까지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는 고리가 되었다. 하나씩 걷어지는 위장막, 보일 듯 보이지 않던 Twingo의 모습에 소비자들은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했을 것이다. 덧붙여 집에서, 카페에서 온라인으로 신차를 만난 최초의 사람이라는 심리적 우월감을 맛보았을 것이다.

 

ABOUT CAMPAIGN

브랜드 : RENAULT
광고주 : RENAULT / 대행사 : WE ARE SOCIAL
집행매체 : SNS, MICROSITE

▶ http://youtu.be/wjos2xdK30g

 

 

 

 

SOCIAL CAMPAIGN CASE STUDY 04

HIBERNOT


 

BACKGROUND

오프로드의 대명사 랜드로버가 겨울에도 활동적인 생활을 장려하는 #HIBERNOT 캠페인을 펼쳤다. ‘겨울잠을 잔다.’는 의미의 ‘Hibernate’에 Not을 붙여 ‘HIBERNOT’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SNS의 해시태그와 같이 사용하도록 하였다. 랜드로버 서포터즈들은 움츠려 있기보다 활동적으로 겨울을 즐기라는 랜드로버의 메시지를 몸소 실천하는 모습을 보이며, HIBERNOT을 태그한 영국의 겨울 풍경 사진들을 마이크로사이트에 업로드하기도 했다.

 

INSIGHT/CREATIVITY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보다 신조어를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게 접근하였다. 또한 마이크로사이트는 서포터즈의 활동 데이터를 축적하는 동시에 사이트 방문자들의 소셜 커뮤니티 역할을 수행하였다. 랜드로버의 #HIBERNOT 캠페인은 SNS의 해시태그 기능을 도구로 사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브랜드가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여실하게 보여주었다.

 

ABOUT CAMPAIGN

브랜드 : LAND ROVER
광고주 : LAND ROVER / 대행사 : M&C Saatchi
집행매체 : SNS, MICROSITE

▶ http://youtu.be/sDJEaU5WRu0

 

 

 

 

TECHTIVITY FOCUS

SHAKIN’ RACER


 

MAZDA는 소비자의 일상 생활 속에서도 MAZDA를 경험하게 하기 위해 모바일 앱 “Shakin’Racer”을 개발하였다. 스마트폰을 흔들기만 하면 운전이 되는 게임으로 요즈음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누구나 달리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하루가 다르게 시장은 급변하고 있고, 웹과 모바일 하나의 영역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은 더 이상 허락되지 않고 있다. 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점이 주목할만한 “Shakin’ Racer” 캠페인은 참여자가 스마트폰을 흔드는 동작을 자동차 엔진 모션과 동일시하여 웹 상의 레이싱 경기장에서 드라이빙 대결을 펼치도록 하였다. 싱글 플레이 모드부터 최대 4인 모드까지 함께 즐기며 경쟁할 수 있는 멀티 플레이 모드를 지원하였다. 바텐더, 공사장 인부, 밸리 댄서, 탁구를 치는 노인까지-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Shakin’ Racer”은 도쿄 모터쇼, 「CEATEC Japan 2013」, 「Motor Sports Japan 2013」 등 캠페인 테마와 연계되는 장소에서 진행하여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MAZDA 브랜드를 체험하게 한 캠페인이었다.

 

ABOUT CAMPAIGN

브랜드 : MAZDA
광고주 : MAZDA/ 대행사 : ENJIN inc, AMANA inc
집행매체 : SNS, MICROSITE

▶ http://youtu.be/3CR2nWNYT18